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금융(주식 등)_자산관리

'24.3.3 투자일기_포트폴리오와 미 배당주

by Creative We 2024. 3. 3.

23년도는 장 자체가 좋아서 좋은 수익을 낼 수 있었는데요. 작년 초부터는 고시원 사업을 두 개 집중하며 사실상 부동산이나 투자 공부를 등한시 했던 거 같습니다. 아파트 전세금도 있고 여유 자금이 있었는데 좀 더 공격적인 투자를 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후회가 드네요.

그래도 22%의 훌륭한 수익을 냈습니다.

작년부터 주식 계좌는 국내 비중은 확 줄이고, 미국주식 위주로 진행하고 있는데요, 성장, 배당을 반반으로 구성하고 있어요. 올해도 미 장이 좋아서 2.16% 수익률을 달성하고 있네요. (미 나스닥 지수가 연일 신고가를 경신하고 있는데, 코스피 대비는 선방이지만 미 지수 대비는 낮은 수익률입니다..)

부동산 투자 공부를 많이 했는데요 특히 경매.. 고시원 사업을 운영하면서 느낀게 매달 꼬박꼬박 들어오는 월세 수익이 너무 달콤했습니다. 이에 좀 더 안정적인 상가라던지 배당주 관련해 관심이 많이 생기는데요. 미국 수익형 부동산으로 부터 월세를 받는 리얼티 인컴은 이미 너무 유명한 주식이죠?

 

[미국 배당주분석]02. 리얼티인컴(월 배당 부동산 리츠)

미국 주식을 하면서 가장 애정하는 두 번째 종목 "리얼티인컴" (O) 1주택 이후 부동산 투자를 고민할 때 현재 다양한 규제로 인해서 접근이 어려운데, 미국포함 여러 나라의 부동산에서 안정적으

weesh.tistory.com

21년 당시보다 주가가 많이 하락한 모습인데요, 저는 꾸준히 안정적으로 미국 수익형 부동산으로 부터 달러로 월세를 받고 싶어서 수량을 늘려오고 있습니다. 현재 594주 모았고요, 평단가가 58달러로 현재 주가보단 많이 높네요(-10%정도) 다만 21년도부터 꾸준히 매수했는데 그 당시 환율은 1200원 아래 수준이었고 현재는 1300원이 넘어가는 점도 감안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매달 리얼티인컴으로만 세전 한국돈 20만원 정도가 들어오니 꽤나 쏠쏠합니다.

여전히 제 고시원 방 하나 값도 안나오긴 하지만요. 좀 더 비중을 늘려서 월30이상은 세팅해 두려 합니다.(이미 다른 종목들 합치면 월평균30은 달성한거 같아요) 배당이자 연2000까지는 세금도 없고 취득세도 들지 않고, 저는 애매한 국내 상가를 사느니 리얼티 인컴을 꾸준하고 편안하게 모아가는것이 더 좋은 투자 방법이라는 결론을 현재 내린 상태에요.

 

현재 가용 자금 + 고시원에서 얻는 수익을 잘 모으고 투자할까 합니다. 아래는 저희 가구 자산 비중이네요.

고시원 두 개를 공격적으로 늘리고 잘 세팅하여 운영한게 아주 잘한 부분인거 같습니다. 올해는 완전히 자리잡아 안정적인 수익을 만들어 주고 있어요. 돈을 잘 벌고, 잘 모으고, 잘 굴리면 자산이 늘어나는 게 아닐까 싶네요 심플하게요. 30대 안에 작은 건물 건물주가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자산 비중
부동산 49.2 48.9
사업체 25.6 25.4
금융 25.2 25.7
소계 100 100
     
금융(주식) 25.7 26.5
금융(연금) 14.3 14.3
금융(환_엔화) 6.3 8.1
금융(기타) 53.7 51.1

엔화도 저점이라 판단하여 일부 금액을 넣어 뒀는데요. 관련해서도 한번 포스팅을 작성해 봐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