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고시원 사업 운영기

고시원 창업기2. 소방필증 재발급

by Creative We 2023. 4. 23.

고시원 창업기를 소상히 기록해보려 합니다. 

고시원 인수라는게 딱 100% 맘에 드는 매물은 없을거라 봅니다. 제 나름 기준에 부합하는 물건이 나와 가계약을 맺고 일단 저질러 봅니다. 저는 고시원을 한 개만 할게 아니라서요. 

고시원 인수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소방필증을 재발급 받는 것입니다. 권리금이 생기는 이유이기도하고요. 소방필증이 안나와버리면 고시원 운영이 아예 불가해 버립니다. 계약이후 소방서에 소방필증 재발급을 신청하게 되는데, 발급이 안되면 계약 파기 사유가 되기도 합니다.

사당동에 있는 고시원이라 방배 소방서에 가야하는줄 알았는데, 전화해보니 동작구니 동작소방서로 가라 합니다. 집에서 가까워서 차를 타고 이동합니다.

고시원 인수를 위한 소방필증 발급시 필요한 내용들입니다.

1. 신분증
2. 화재보험증권
3. 다중이용시설 안전교육이수증
4. 임대차계약서

권리양도 계약이후 화재보험증권 가입은 썩 어렵지 않습니다. 저는 아이러브고시원이라는 카페에서 꽤나 유명하신 분 통해서 가입을 했습니다. (월3만원 꼴..) 화재보험증권도 건물 컨디션이냐, 여러층을 사용하느냐 등에 따라 보험비가 달라지니 확인하셔야 합니다. 1년에 얼마 내고 하는 싼 보험도 있다고 하는데, 전 월 3만원 꼴로 가입을 완료했습니다.

준비물에서 문제가 되는게 4. 임대차 계약 입니다. 원칙으로는 고시원 임대차 계약까지 완료해서 소방필증을 발급 받는게 맞습니다. 다만, 고시원 인수 하려는 입장에서 소방필증이 안나와 버리면 계약 파기 사유가 되는데, 먼저 임대차를 맺기가 상당히 부담스러운게 현실입니다. 그래도 대부분 소방서에서는 편의를 좀 봐주셔서, 권리계약서 + 기존 고시원장님의 소방필증을 내는 조건으로 소방필증 발급을 위한 점검 일자를 잡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며칠뒤 고시원으로 나오셔서 이런저런 점검들을 해주십니다. 스프링쿨러가 잘 작동하는지도 확인해보고, 화재 알람이 잘 울리는지 비상구 위치 등 꼼꼼히 점검해주십니다. 소방필증까지 무사히 발급 완료입니다..!

저는 갓성비 고시원을 운영하려 하기때문에 간단한 수리는 스스로 할줄 알아야겠다는 생각입니다. 하여 바로 이런저런 장비들을 먼저 구비해 봅니다. 코스트코에 가서 전자 드라이버도 하나 장만했습니다. 

전세줄 집 주방등 LED 교체도 완료했습니다. 한번 해 놓으면 2년 정도는 끄떡 없겠지요..

어제 고시원 임대차 계약을 맺고, 잔금까지 완료했습니다. 기존 입실자 분들이 한 분 빼고는 다 나가시어, 명도도 굉장히 수월한 편이고요. (기존 입실자 명도 관련해서도 나름의 노하우?를 다음 글에서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가성비 고시원을 운영해야하기에 인테리어도 꼼꼼히 비교해가며 견적을 내고 있습니다.

새로운 고시원 상호도 지었는데 다음번 포스팅에서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