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티스토리 운영 장단점(feat 누적 방문 50만)

by Creative We 2022. 12. 17.

어느덧 티스토리 누적 방문 50만을 달성했습니다! 그렇지만 기분이 썩 좋지는 않습니다.

두 달 전까지만 해도 일 방문자가 2천정도 유지가 되었었거든요. 그런데 카카오 화재 이후에 블로그가 거의 저품질 상태로 되어 버렸습니다. 애드센스 수익이 급감하고, 신규 글들이 네이버에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관련해서 카카오에 문의도 남겼는데 뭐 해줄 수 있는게 없단 식의 답변이 왔더군요.

확인해보니 PC에서 접속했을 때는 애드센스 광고가 뜨지 않는 경우도 많더라고요. 운영이 아주 엉망인 것 같습니다. 이후에도 꾸준히 글을 썼는데 노출이 제한적이게 되어버렸습니다. 티스토리의 가장 큰 강점은 애드센스를 달 수 있다는 점인데요. 애드센스 구글 광고 클릭 당 수익이 높다는데에 있습니다. 그치만 노출이 안되어 버리면 아무런 소용이 없습니다.

화재 이전 글들만 네이버에서 검색이 되고 이후 글들은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화재 이후 접속 오류가 나는 바람에 저품질 블로그로 검색에서걸러지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혹 해결 방법이 없는지 알아봐도 마땅한 방법이 없는거 같아요 이런식으로 모두가 결국 티스토리 블로그를 접게 되는 것 같습니다.

가능하면 티스토리 콘텐츠를 모두 네이버로 옮겨서 하고 싶네요. 그간 해놓은거 때문에 아예 접지도 못하겠고.. 혹 백업을 할 수 있는 방법이나 업체를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예전에 초대장 보내고 받고 하면서 블로그 운영하던 시절이 그립네요. 왠 카카오로 넘어가면서 브런치 보다도 신경은 안쓰는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