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부동산_경매

부동산 경매절차_(대한민국법원 법원경매정보)

by Creative We 2022. 4. 19.

경매 관련 책도 이것저것 읽고 있고, 강의도 수강할 예정이라 공부 내용 정리겸 포스팅을 시작해 보려합니다.

오늘 포스팅은 가장 기본이 되는 경매 프로세스에 관한 것입니다.

https://www.courtauction.go.kr

 

대한민국법원 법원경매정보

 

www.courtauction.go.kr

경매는 법원에서 직접 주관하고 공고하는 것이기 때문에 위 사이트(대한민국법원 법원경매정보)가 가장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줍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경매관련 절차와 용어들도 잘 설명해주니 경매 공부를 하기에 가장 먼저 꼼꼼히 살펴보아야 겠습니다.

 

출처: 대한민국법원 법원경매정보

 

사이트 상단의 경매지식->경매절차에 들어가서 해당내용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다만 배당 등의 개념은 처음 접하면 어려울 수 있는데, 해당 부동산 경매로 매각 이후에 금액을 나눠 갖는것을 배당이라 생각하면 될 듯합니다.

경매 용어가 어려운 경우 역시 같은 사이트에서 경매지식-> 경매용어에서 검색해서 살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아래는 검색 결과입니다.

출처: 대한민국법원 법원경매정보

다만 홈페이지에는 간단히만 나와있어서 세부적으로 공부가 어려운데 앞서 제가 포스팅 했던 다양한 책들 참고하시어 크로스체킹하며 봐야 좀 더 익숙해지는 것 같습니다.

https://weesh.tistory.com/entry/따라하면-무조건-돈-버는-실전-부동산-경매-독서-후기

 

(따라하면 무조건 돈 버는) 실전 부동산 경매 독서 후기

요새 경매 관련 관심이 많이 생겨서 관련 책들을 모조리 읽고 있습니다. 이 책은 다른 최근에 리뷰 올렸던 책들보다 먼저 샀던 것인데 내용이 많아서 다 읽는데 조금 더 시간이 걸렸습니다. 유근

weesh.tistory.com

경매 과정은 낙찰, 대출, 잔금납부, 명도 등의 Process를 한번 실제로 경험해보면 체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출처: 대한민국법원 법원경매정보

다시. 대한민국법원 법원경매정보 사이트에 돌아가서요, 경매 프로세스 하단으로 내려보시면, 각 프로세스별 설명과 자세히 보기 탭을 통해 구체적으로 서류 작성 요령 등을 알려줍니다.

아래는 1. 경매신청 및 경매개시 결정 자세히보기를 눌렀을 때,

사실 저와 같이 경매를 통해 부동산 투자를 해보려는 사람들은 앞단은 아 이렇게 해서 경매 물건이 올라오는 구나 정도로만 생각하고 실제로는 매각의 실시 이후의 프로세스를 익히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심플하게 경매 투자를 한다는 것은 경매에 나온 물건의 권리 분석, 시세 분석 등을 통해 시세보다 1~20%가량 저렴하게 합리적으로 입찰가를 산정하여 다른 경쟁 입찰자들을 물리치고 낙찰받아, 그 물건으로 월세를 줘서 현금흐름을 만들거나, 전세로 주거나, 단기 매도 등으로 시세 차익을 만드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본 프로세스와 용어, 살펴봐야할 것들 공부를 기본으로 권리 분석과 시세 분석을 잘 해서 낙찰 받는 것이 경매로 수익을 얻는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 할 수 있겠습니다.

최근에 관련 공부를 열심히 하고 있는데, 포스팅도 하고 실제 도전도 해보고 하면서 해당 내용을 주기적으로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