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아이가 태어난지 12일 째 날이고요, 오늘 드디어 저도 전일 코로나 PCR검사를 받아 음성 결과 문자를 가지고 산후조리원에 합류했습니다. 아내는 미래와희망 산후조리원을 이용중인데요, 벌써 퇴소가 1주일도 안남았네요.
이번 주말 이후로 목욕 교육, 퇴소 교육 등이 있어서 같이 들으면 좋겠다 싶어 들어왔고요, 이전 일주일은 이런저런 물품들과 출생신고 각종 혜택 등록, 회사일을 좀 챙겼네요.
먼저 남편 입장에서 아내와 함께 출산이 임박해서 챙겨야 할 것들입니다.
1. 출산전(예상일 3주 정도 전부터)
- 아기 물건들 전용 세재 이용해 빨래 (손수건, 속싸개, 배냇저고리, 침구류) 하고 말려두기
- 아기침대 세팅(사포질, 침구 세탁)
https://weesh.tistory.com/entry/벨라-아기침대-조립후기내돈내산?category=979704
- 카시트 설치
https://weesh.tistory.com/entry/브라이텍스-듀얼픽스2-카시트-설치후기미니쿠퍼?category=979704
- 출산가방 세팅(입원실 및 산후조리원에 들고 들어가야할 것들)
- 출산휴가, 육아휴직, 정부 혜택 등 정리하고 신청 시기 정해두기
2. 출산후(남편이 할 일)
- 출산시 탯줄 자르는 거 미리 말씀드려 놓기, 촬영이 가능하면 갓 태어난 아가 영상 촬영 하기
(산부인과에서 아기 몸무게도 재고 발도장도 찍고 하는데 옆에서 지켜보시면 됩니다)
- 아내 힘주기 하기 전 양가 부모님 연락드리기, 출산 시간, 소감 등 기록하기(꿀팁)
아래 아내 시점, 남편 시점으로 아이의 출산을 기록한 블로그 포스팅이니 참고하세요 :)
https://m.blog.naver.com/bangle_/222626978912?referrerCode=1
- 출생신고하기, 첫만남이용권 등 정부 혜택 신청하기(관련 준비물과 혜택은 아래 포스팅에 일전에 한번 정리한 적이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https://weesh.tistory.com/271
- 한전에 전기료감면 신청하기 : (지역번호) +. 123
- 아기주민등록번호 나오면 아이사랑 사이트에서 어린이집 입소대기 신청하기 (내년도 3월 입학으로..)
3. 조리원 퇴소 전(남편이 할 일)
- 각종 아이템 세팅 확인, 출산축하 선물들&주문한 택배들 잘 받아 언박싱하여 미리미리 분리수거 하기 (양이 엄청 많습니다..)
- 젖병소독기, 분유제조기 등 세팅하기(이 역시 이전 포스팅 첨부합니다.)
https://weesh.tistory.com/276
- 집 청소, 쓸데없는 물건 버리기
우리아가의 쾌적한 환경을 위해 실내 싸이클도 처분했고요, 집들이 선물로 받은 선인장도 반 정도 죽고 해서 이번에 보내드렸습니다..
이정도 준비를 하고 오늘 드디어 미래와희망 산후조리원에 합류했네요. 설 연휴를 함께 세 가족이 보낼 수 있게 되어 행복합니다.
집에서도 우리 아가를 맞이하기 위해 호돌이(압사바에서 아가 이불세트 등 사고 얻어온 인형)와 다소괴기스런 아가모양 풍선, 호랑이 풍선, 회사 상무님이 보내주신 꽃다발로 세팅을 해 놓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