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매 관련 책도 이것저것 읽고 있고, 강의도 수강할 예정이라 공부 내용 정리겸 포스팅을 시작해 보려합니다.
오늘 포스팅은 가장 기본이 되는 경매 프로세스에 관한 것입니다.
https://www.courtauction.go.kr
경매는 법원에서 직접 주관하고 공고하는 것이기 때문에 위 사이트(대한민국법원 법원경매정보)가 가장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줍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경매관련 절차와 용어들도 잘 설명해주니 경매 공부를 하기에 가장 먼저 꼼꼼히 살펴보아야 겠습니다.
사이트 상단의 경매지식->경매절차에 들어가서 해당내용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다만 배당 등의 개념은 처음 접하면 어려울 수 있는데, 해당 부동산 경매로 매각 이후에 금액을 나눠 갖는것을 배당이라 생각하면 될 듯합니다.
경매 용어가 어려운 경우 역시 같은 사이트에서 경매지식-> 경매용어에서 검색해서 살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아래는 검색 결과입니다.
다만 홈페이지에는 간단히만 나와있어서 세부적으로 공부가 어려운데 앞서 제가 포스팅 했던 다양한 책들 참고하시어 크로스체킹하며 봐야 좀 더 익숙해지는 것 같습니다.
https://weesh.tistory.com/entry/따라하면-무조건-돈-버는-실전-부동산-경매-독서-후기
경매 과정은 낙찰, 대출, 잔금납부, 명도 등의 Process를 한번 실제로 경험해보면 체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시. 대한민국법원 법원경매정보 사이트에 돌아가서요, 경매 프로세스 하단으로 내려보시면, 각 프로세스별 설명과 자세히 보기 탭을 통해 구체적으로 서류 작성 요령 등을 알려줍니다.
아래는 1. 경매신청 및 경매개시 결정 자세히보기를 눌렀을 때,
사실 저와 같이 경매를 통해 부동산 투자를 해보려는 사람들은 앞단은 아 이렇게 해서 경매 물건이 올라오는 구나 정도로만 생각하고 실제로는 매각의 실시 이후의 프로세스를 익히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심플하게 경매 투자를 한다는 것은 경매에 나온 물건의 권리 분석, 시세 분석 등을 통해 시세보다 1~20%가량 저렴하게 합리적으로 입찰가를 산정하여 다른 경쟁 입찰자들을 물리치고 낙찰받아, 그 물건으로 월세를 줘서 현금흐름을 만들거나, 전세로 주거나, 단기 매도 등으로 시세 차익을 만드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본 프로세스와 용어, 살펴봐야할 것들 공부를 기본으로 권리 분석과 시세 분석을 잘 해서 낙찰 받는 것이 경매로 수익을 얻는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 할 수 있겠습니다.
최근에 관련 공부를 열심히 하고 있는데, 포스팅도 하고 실제 도전도 해보고 하면서 해당 내용을 주기적으로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