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부동산_경매

부동산_경매용어 정리(근저당권, 저당권, 말소기준권리)

by Creative We 2022. 4. 25.

최근 경매 관련 서적을 5권, 행복재테크 쿵쿵나리님의 경매초급반 강의 등을 들으며 공부 중입니다. 관련하여 경매 용어들을 잘 아는 것이 전체 프로세스 이해에 중요해서 블로그에도 관련 포스팅을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는 경매 프로세스와, 경매용어(임의경매, 강제경매)관련해 다뤄 보았습니다.

https://weesh.tistory.com/entry/부동산-경매절차대한민국법원-법원경매정보?category=1005306 

 

부동산 경매절차_(대한민국법원 법원경매정보)

경매 관련 책도 이것저것 읽고 있고, 강의도 수강할 예정이라 공부 내용 정리겸 포스팅을 시작해 보려합니다. 오늘 포스팅은 가장 기본이 되는 경매 프로세스에 관한 것입니다. https://www.courtaucti

weesh.tistory.com

https://weesh.tistory.com/entry/부동산경매용어-정리임의경매-강제경매 

 

부동산_경매용어 정리(임의경매, 강제경매)

최근 부동산 경매 공부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행복재테크 인터넷강의와 더불어 다양한 책들을 보고 있는데요. 제가 공부한 내용 정리도 할겸해서 포스팅을 해봅니다. 앞서 포스팅에서도 언급

weesh.tistory.com

부동산에 관심이 있으신분들은 잘 알고 계시겠지만, 저는 공부 및 기록이 주 목적이라 아주 쉬운 개념들부터 차근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근저당권, 저당권

출처: 대한민국법원 법원경매정보

근저당은 저당권의 한 종류입니다. 저당권을 보시면 대한민국법원 법원경매정보 용어 해석에는 위와 같이 나와있습니다. 쉽게 말해 아파트나 빌라 등 부동산을 담보로 하여 돈을 빌릴 경우에 해당이 되겠습니다. 못 갚았을 경우 그 부동산을 경매 처분하여 우선변제(돈을 먼저 돌려받는) 받을 수 있는 권리 입니다.

그리고 꼭 담보의 목적을 자기 집으로만 해야하나, 그건 아닙니다. 남의 집으로도 가능한데 이 경우 보증을 서는 것입니다. 보증은 부모자식간에도 서지 말아야 한다고하죠...

근저당권은 주로 은행에서 설정하는 것으로, 은행이자의 경우 채무자가 보통 월별이건 해서 갚아 나가게됩니다. 아니면 형편이 어려워져서 이자가 늘어나고 갚지 못하는 상황도 올 수 있겠네요. 그러면 저당권은 사실 전체 금액이 바뀌면 매번 기존 권리를 소멸시키고, 새로이 등기부 등본에 기재해야하는데 여간 불편한 일이지요. 하여 이런 불편함을 보완한 것이 근저당권입니다. 은행은 채권 최고액(보통 빌린 돈의 120~130%)을 설정해 둡니다. 은행이 이를 선호하는 이유는 이자를 못갚을꺼 까지 대비한 여유 금액을 담보로 잡아두기 위해서이지요.

하여 경매 권리 분석을 통해 등기부등본을 보게 되면 근저당을 주로 보실 수 있습니다. 근저당의 경우 말소기준권리(이후 관련하여도 다루겠습니다만)가 되는 내용이라 잘 파악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말소기준권리: 경매를 통해 소멸되거나 낙찰자에게 인수되는 권리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말소기준권리 '이전'의 권리들은 낙찰자에게 '인수'되고, '이후'의 권리들은 경매를 통해 소멸되어 낙찰자가 부담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음번 포스팅에서는 말소기준권리에 해당되는 다섯가지 내용을 다루어 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