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금융(주식 등)_자산관리

'22년 2월, 배당 입금내역_(미래에셋어플 배당 확인법)

by Creative We 2022. 2. 19.

주식 창 보는게 재미없는 요즘입니다. 

금리인상은 아직 시작도 안했는데, 러시아-우크라이나 이슈 등 국내/미국장이 모두 만만치가 않네요.

이럴때일수록 좀더 차분하고 긴 호흡으로 주식시장에 임해야겠습니다.

종목, 포트폴리오 공부도 하고 책도 읽고 본업에 집중도 하면서요..

그나마 위로가 되는 부분은 미국 주식은 배당이 년간 쪼개서 자주자주 들어온다는 점입니다.

 

오늘은 배당에 관한 이야기 입니다.

저는 국내주식은 비교적 단기 호흡으로, 미국주식은 성장주 + 배당성장주 + 배당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했습니다.

미국주식이 분기배당, 월배당을 해서 배당에 집중하기엔 더 좋더라구요. 한국주식도 배당률 자체는 높은 기업들이 있으나 배당락 등 고민하면 매수매도 타이밍이 어렵습니다.

배당성장주와 배당주의 차이는 배당성장주는 배당%에 집중하는 것이 아닌 배당 성향주당 배당 금액자체꾸준히 오랜기간 인상해온 기업들을 의미합니다. 제게는 JNJ, PG 같은 종목입니다.

배당주는 배당률 4%이상(오피스텔 월세 수익률 정도)에 집중하여 보는 종목들입니다. 저는 엑슨모빌(지금은 익절했습니다..), 리얼티인컴 같은 주식입니다.

=> 정확한 정의는 아닙니다 그냥 제 뇌피셜입니다 ㅎㅎ

저는 주로 주식 거래를 미래에셋으로 합니다.

(예전부터 하다보니 그냥 계속 쓰게 되네요. 한투나 NH는 예전에 공모주 청약 때문에 만들어 놓았습니다) 미래에셋은 금융 마이데이터와 연계되어 전체 포트폴리오 자산 관리 접근이 가능한 M-ALL어플, 국내주식 전문 M-stock, 해외주식선물 M-Global 이렇게 자주 쓰게 됩니다. 미래에셋 M-ALL어플이 나날히 좋아지는데 관련 포스팅은 전에 한번 한 적 있으니 참고하십시오.

https://weesh.tistory.com/234

 

미래에셋증권 어플(M-all) 업데이트 및 기능소개

주식거래를 주로 미래에셋으로 합니다. 회사 연금저축펀드도 미래에셋으로 했고 예전 친디아 펀드 가입했던 곳도 이곳이라 계속 사용하고 있습니다. 미래에셋 국내주식 어플과 해외주식 어플

weesh.tistory.com

금융 어플들이 모여있는 폴더

미래에셋은 편리한게 안내톡(카카오 오픈톡)으로 매번 배당금이 입금되면 알람을 줍니다. (친절하게 세금도 띈 내용으로 알려줍니다 하하하...) 그래서 톡 검색만 해도 내역을 알 수는 있습니다.

다만 배당금이 어느정도 모여서 재투자 한다거나 빼서 사용하거나 하려면 전체 내역을 봐야겠지요..!

미래에셋 어플로 배당금 내역을 보려면 국내건 해외건 할 것 없이 국내주식 어플인 M-stock에 들어가서 볼 수 있습니다.

주식 -> 거래내역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입출금 내역으로 해서 기간을 설정하여 검색을 하면 나옵니다. 공모주청약 출금, 환불금도 나오네요

다만 칸이 작아서 한 화면에 안들어오고 오른쪽으로 길게 드러그 해야 볼 수 있는 건 불편한 점 같습니다.

 

'22 2월 배당금 내역

입금날짜 종목 배당금액(달러) 비고
2/16 프록터앤갬플(PG) 22.91  
2/16 리얼티인컴(O) 26.61  
2/16 오메가헬스케어인베스터스 8.54  
2/11 애플 15.33  
  73.39 8만7천원꼴(환율1195)

'22 1월 배당금 내역

입금날짜 종목 배당금액(달러) 비고
1/14 이노베이티브 인더스트리얼 프라퍼티(IIPR) 5.1  
1/14 리얼티인컴(O) 26.61  
1/4 ARKK 9.97  
1/4 ARKK 4.9  
  46.58 5만5천원꼴(환율1195)

역시 배당만 따지면 리얼티인컴이 최고네요..! 다만 제 포트상 1, 2월 배당이 많지는 않습니다 3월과 4월 위주라서요..! 

https://weesh.tistory.com/entry/미국-배당주분석02-리얼티인컴월-배당-부동산-리츠?category=133405 

 

[미국 배당주분석]02. 리얼티인컴(월 배당 부동산 리츠)

미국 주식을 하면서 가장 애정하는 두 번째 종목 "리얼티인컴" (O) 1주택 이후 부동산 투자를 고민할 때 현재 다양한 규제로 인해서 접근이 어려운데, 미국포함 여러 나라의 부동산에서 안정적으

weesh.tistory.com

배당금액 소소하지만 배당금액으로 잊지 말고 또 재투자 하고 하는 방안으로 해야겠습니다.

배당금은 꽁돈 느낌이라 기분이 아주 좋습니다. 배당금 + 블로그 수익 + 추후 월세까지 만들어서 월 현금흐름을 탄탄히 하고 싶네요..!

다만 배당으로 연2000만원(세금 한도) 달성하고 싶지만, 아직 젊기 때문에 배당 50% 빅테크/성장배당주 50% 비율을 유지해서 전체 시세 차익도 놓치지 않는 방향으로 가려 합니다.

주식시장이 영 안좋지만 그래도 배당금이 조금의 위로가 됩니다.

아참 배당주 투자를 염두해 두시면 아주 중요한 어플이 있습니다.

https://weesh.tistory.com/entry/The-rich더리치미국-배당주-투자-필수-어플?category=133405 

 

[The rich:더리치]미국 배당주 투자 필수 어플

[내가 정리하고 공부하기 위한 투자 관련 블로그 글…] 미국 배당주 투자 관련 필수 어플인 더 리치:The rich의 간단한 메뉴들과 활용법을 소개하려고 한다. 미국 주식 투자할 때 필수 어플로 거시

weesh.tistory.com

더리치 어플을 활용하시면 배당 전략/작전을 짜기 수월합니다! 참고해보소서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