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책

[책리뷰] 마법의 재건축 투자

by Creative We 2022. 8. 22.

최근 부동산 경매 스터디에 참여하면서, 얼마전 화곡동 임장도 같이 다녀왔었는데요.

느낀 것이 재개발재건축에 대해서도 당장 투자하지 않더라도 어느정도 알아야 겠다는 것입니다.

수익형 부동산을 찾는다 해서 상가, 오피스텔, 빌라 등을 볼 때 당장의 현금 흐름에만 국한해 볼 것이 아니라 그 물건이 속한 지역이 재개발 재건축 가능성 등을 고려해서 시세차익까지도 생각해 보는 것이 좋은 투자 포인트 인 것 같습니다.

https://weesh.tistory.com/entry/화곡동-임장후기모아타운-빌라-경매

 

모아타운 투자 포인트_화곡동 임장후기(빌라, 경매 등)

https://n.news.naver.com/article/024/0000076238?sid=101 빠르면 4년 만에 아파트 단지 뚝딱…모아타운 투자 가치는? 서울시가 소규모 노후 저층 주택들을 묶어 도시정비사업을 진행하는 ‘모아타운’ 첫 대상

weesh.tistory.com

임장을 앞두고 재개발재건축 관련 최소한의 지식은 알고 가야겠다 해서 구입한 책 "마법의 재건축 투자"입니다. 인천 송도 교보문고 부동산 Part쪽에 가장 눈에 띄는 재재(재개발 재건축) 책이라 자리에서 읽어보고, 쉽게 쓰여 있길래 구매 했습니다.

6개월만에 수익률367% 달성했다는 어그로를 잘 끌고 있습니다. 

마법의 재건축 투자 목차

독서를 통한 이론지식 습득 + 관심지역 손품, 임장을 통한 적용이 재재와 친해지는 가장 빠른 방법인 듯 합니다.

책에서 재개발재건축은 절차사업이라 칭하며, 어떠한 단계로 이루어지는지, 다음 단계로 넘어갈 조건이 잘 충족되었는지를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투자 성공의 핵심이라 말하고 있습니다. 또한 충분히 긴 호흡으로 이뤄지는 투자이기 때문에, 재개발 물건을 투자하려한다면, 조합의 성격이나, 재개발을 반대하는 분위기는 얼마나 있는지, 신탁사를 끼고 사업을 하는지 등 체크해야할 포인트 들을 알려줍니다.

재건축하면 안전진단이 떠오르죠. 안전진단이라는 개념이 되게 중요합니다. 아이러니하게 재건축 투자자라면 제가 투자한 지역의 노후도가 높아야(녹물도 나오고, 건물에 금도 많이 가고) 재건축 가능성이 높아지는 거죠. 최근 재건축을 노리는 주요 구역들이 이 안전진단 문턱을 넘지 못하고 사업이 좌절되고 미뤄지는 경우가 아주 많지요.

그래서 재건축 규제를 완화한다 했을 때 항상 나오는 이야기가 바로 "안전진단" 기준을 낮춰 준다는 것이죠. 

재재(재건축재개발)는 절차사업이니 절차를 이해하고 어떤 단계에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아타운의 경우 이슈가 되는 것이 이 절차에서 일부를 생략해 준다 하여, 전체 기간이 줄어드니 사업성도 올라가고 많은 투자자들이 몰리게 되는 것이죠.

요런 부록도 귀엽게 들어 있으니 참고하십시오. (사실 인터넷에서도 찾을 수 있는 자료라 생각 됩니다.)

이상 마법의 재건축 투자 리뷰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