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육아휴직 프로젝트

육아휴직 급여 신청 방법(고용노동부 어플)

by Creative We 2022. 6. 7.

육아휴직을 시작한지 한 달 이 지나서 드디어 육아휴직 급여를 신청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런건 지체없이 신청해서 받아야죠. 고용보험 모바일 앱이라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 쉽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출처: 고용보험 홈페이지

육아휴직을 신청하려면 본래는 직접 혹은 대리인이 육아휴직급여 신청서(근로자 작성) 및 육아휴직 확인서(사업주 작성)를 내 거주지 혹은 회사가 있는 곳 관할의 고용센터에 제출하면 됩니다. 다만, 회사가 규모가 크고 육아휴직을 쓴 사람이 많다면, 인사 담당자가 알아서 육아휴직 확인서를 작성하여 고용센터에 전산상으로 제출해 주는 것 같습니다. 이 조건이 충족되어야만 오프라인 방문없이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합니다.

조건을 확인하시고 이제 두 가지 파일이 필요합니다.

1. 육아휴직 급여 신청서 작성
2. 임금대장(회사 인사팀에 요청해 받을 수 있으며, 해당 내용을 기준으로 해서 육아휴직 급여가 산정이 됩니다) 

https://www.ei.go.kr/ei/eih/cm/hm/main.do

 

고용보험

* 본 모의계산은 실제와 다를 수 있습니다. * 본 모의계산은 소정근로시간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www.ei.go.kr

고용보험 홈페이지를 통해 얼마까지 받을 수 있는지, 어떤 자격이어야지 받을 수 있는지 등의 조건 확인이 가능합니다.

육아휴직은 일단 회사에서 6개월 이상 근로를 해야하고, 자녀가 태어난 후(임신 중 육아휴직도 이제는 가능하다고 해요)

만 8세 이하 또는 초등학교 2학년 이하의 자녀를 양육하기 위해 신청할 수 있고, 통상 1년 가능합니다. (회사에 따라 2년 가능할 수 있습니다. 보통 2년 가능하면 2년째는 무급이지요.. 저희 회사가 그렇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앱스토어나 구글 플레이 등지에서 고용보험을 검색해서 고용보험 모바일 어플을 설치합니다.

 

공동인증서, 간편인증(PASS, 카카오, 네이버)을 통해 간단히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모성보호 큰 탭을 클릭하고 육아휴직 급여 신청을 또 클릭합니다.

이제 해당내용을 차근차근 채워가면 됩니다. 주민등록이 연동이 되는지 회사에서 제출해서 그런지 많은 정보들이 쓰여져 있더라고요.

제가 다니는 회사는 지점이 전국에 있지만 본사가 분당에 있어서 분당 근방 관할서로 입력을 하던지 아니면 살고 있는 곳 근처로 하던지 선택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회사에서 신청했는지 모르겠는데, 육아휴직 기간과 아기 출산일 도 불러져 와서 클릭하면 되겠습니다.

급여를 지급받을 계좌번호 등을 등록하시면 되겠습니다.

배우자 동시 육아휴직 제도도 올해 한정으로 엄청 좋은데요, 일단 저는 제가 먼저 육아휴직 급여를 타는 거라 해당 내용은 다음달에 아내가 신청할 수 있게 됩니다. (3+3 육아휴직 혜택은 아래 게시글을 참조하세요..!)

https://weesh.tistory.com/entry/22-육아휴직-혜택남편-공동-33-부모육아휴직제?category=979704 

 

'22 육아휴직 혜택(남편 공동, 3+3 부모육아휴직제)

아직 올해의 남은 연차를 소진 중입니다만.. 저는 남편 육아휴직을 쓰려고 회사의 승인을 받고 기다리고 있는 중입니다. (4월8일부) 아내는 아직 출산휴가(90일) 중이고요, 5월 중순에 육아휴직에

weesh.tistory.com

육아휴직을 하면서 주 15시간 이상 근무하거나(다른 업체나 자영업 등에) 소득이 월 150만원 이상 발생하면 급여를 받을 수 없는 걸로 알고 있으니 해당 내용도 참고하십시오. 이후 서류를 (육아휴직 급여 신청서, 임금 대장) 업로드 하면 완료됩니다.

이렇게 신청 완료 되었고요,

기분 좋게 바로 처리 완료되었습니다. 3+3 제도 사용 전이고 1회차 상한액인 1,125,000원이 들어올 예정입니다. (남은 금액인 30여만원은 모여서 나중에 복직후 6개월 뒤에 한꺼번에 받을 수 있습니다)

육아휴직을 쓰고서 이직을 한다거나 사업을 준비하기도 하는데 온전히 육아에 집중할 수 있게 제도가 많이 잘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아래는 '22년 육아휴직 제도에 대해 잘 정리된 글이니 참고하십시오.

https://m.blog.naver.com/bangle_/222585296918

 

2022년 달라진 육아휴직 제도 관련 정리

2022년에 태어날 아이를 위해 이런저런 정보를 찾아보고 있어요. 누릴 수 있는 혜택들, 특히 2022년에 달라...

blog.naver.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