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금융(주식 등)_자산관리

[미국주식분석]이노베이티브 인더스트리얼 프로퍼티 (IIPR)

by Creative We 2021. 12. 29.

오늘은 새롭게 진입을 고민중인 IIPR(이노베이티브 인더스트리얼 프로퍼티) 종목을 분석해 보겠습니다.
저는 미국주식에 대한 정보를 대부분 삼프로TV 글로벌라이브 장우석 본부장님 내용과 + 미국주식에미치다(미주미)에서 많이 소스를 얻는데요, 최근 장우석 본부장님이 참고차 언급해 주신 종목이라 관심이 가서 일단 정찰병(2주 정도..ㅎㅎ) 보내놨습니다.
과연 어떤 종목일지요

참조: 네이버 증권 소개란

무려 의료용 대마초 재배와 생산과 관련된 부동산 리츠였던 것이었습니다..!
앞서 이전에 리얼티인컴(O)이라는 월배당 부동산리츠를 소개해드린 적이 있는데요, 상대적으로 IIPR은 굉장히 특별한 섹터인 것 같습니다.
(아래는 리얼티인컴 관련 저의 포스팅입니다)
https://weesh.tistory.com/entry/미국-배당주분석02-리얼티인컴월-배당-부동산-리츠?category=133405

[미국 배당주분석]02. 리얼티인컴(월 배당 부동산 리츠)

미국 주식을 하면서 가장 애정하는 두 번째 종목 "리얼티인컴" (O) 1주택 이후 부동산 투자를 고민할 때 현재 다양한 규제로 인해서 접근이 어려운데, 미국포함 여러 나라의 부동산에서 안정적으

weesh.tistory.com

부동산리츠 컨셉을 다시 말씀드리면, 부동산을 사서 월세를 받는 것과 비슷합니다만, 더 많은 자금으로 촘촘하게 전문가를 통해 이 프로세스가 일어납니다. 부동산리츠이기때문에 영업익의 대부분을 법적으로 배당금으로 지급해야해서 월배당의 경우 월세와 같은 효과를 만들 수 있는 것이죠..!

3년에 4배정도 주가가 올랐네요. 주식 중에 최고 주식은 주가 상승과 더불어 배당 금이 상승하는 것인데 그에 부합하는 좋은 주식인 것 같습니다. 배당수익률 보시다시피 2.34%입니다.
주주구성도 뱅가드 그룹이 파이가 크군요..! 뱅가드 그룹이라 하면 S&P 지수 추종 인덱스펀드를 개척한 회사로도 유명하죠...!

다만 야후파이낸스로 검색했을 떄는 블랙록 지분이 17%로 나오네요..!
홈페이지도 한번 둘러봐야겠습니다.
https://innovativeindustrialproperties.com

Real Estate Cannabis Investment Firms - Innovative Industrial Properties

Welcome to Innovative Industrial PropertiesThe Leading Provider of Real Estate Capital for the Medical-Use Cannabis Industry.

innovativeindustrialproperties.com


2016년 12월 설립되었다면 역사가 엄청 깊고 그런 느낌은 아니군요
포트폴리오도 구경할 수 있습니다. 미국은 이런 내용들이 매우 투명한 느낌이에요 전반적으로

참고: IIPR 홈페이지 our portfolio

사업 모델을 구체적으로 알고 싶지만 관련 지식도 없을 뿐더러 어렵군요.. 다만 다루는 제품 특성상 굉장히 폐쇄적이고 규제도 받기 때문에 1위 사업자의 독과점이 중요하게 작용하겠습니다.

사이트 내부를 훑어보니,

이와 같은 조건으로 의료용 대마초 재배 사업자를 모집하고 있는 것 같았습니다.
10~20년 기간으로 3에서 4.5%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 건지요. 미국처럼 땅이 넓고, 이미 소유하고 있는 곳이 있다면 땅을 놀리느니 투자해서 한번 해볼직 하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우리나라 과거 태양광 같기도 하네요

홈페이지 내부에서 배당금 증가 내역을 보니 (계속 올리고 있습니다)

이상 IIPR 살펴본 후기였습니다.
사업모델은 부동산리츠가 메인인데 그 임대 해주는 업체들이 수익률 좋고 유망한 의료용 대마초 업계입니다.
의료용 대마초가 잘 팔리고 유의미한 부분도 중요하지만 그 성장성과, 그 부동산을 임대해 수익를 내고자하는 니즈가 충분히 커지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저는 트렌드를 조금 더 봐 보고 엄청 소소하게 투자를 해보고자 하는 생각은 있습니다. 일단 배당이나 주가 상승은 삼프로TV 장우석 본부장님도 원픽으로 추천한 내용이니 실적/수치는 정말 좋다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