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금융(주식 등)_자산관리

[경제용어] 한-미 상설 통화스와프

by Creative We 2022. 5. 21.

 

https://news.v.daum.net/v/20220521152617054?x_trkm=t 

 

韓-美, 상설 통화스와프 체결국 되나.."환율 불안 즉각 해소"

[이데일리 김지완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간 한미 정상회담에서 한미 상설 통화스와프 체결 여부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올랐다. 취임 후 한국을 첫 방문한 조 바이든 미국

news.v.daum.net

바이든 대통령 내한 이후 한미정상회담에서 한국과 미국간에 상설 통화스와프 체결국이 될지에 대해 관심도가 높습니다.

체결되거단 한국 주식시장에 아주 좋은 호재가 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먼저 통화스와프(currency swap)란?

두 국가가 현재의 환율(양국 화폐의 교환 비율)에 따라 필요한 만큼의 돈을 상대국과 교환하고, 일정 기간이 지난 후에 최초 계약 때 정한 환율로 원금을 재교환하는 거래를 말한다.
출처: 네이버 시사상식사전

 

기사에 따르면,

"현재 미국과 상설 통화스와프를 맺고 있는 나라는 캐나다, 영국, 유로존, 일본, 스위스 등 5개 국가 및 권역뿐이다. 대신 우리나라는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2020년 코로나 쇼크 당시 미국과 기간과 규모를 정한 통화스와프를 체결한 바 있다."고 합니다.

과거 사례에 따르면, 통화스와프 체결은 바로 환율 안정을 불러오고, 이는 외인의 한국 주식시장 복귀를 불러 일으켜 국내 증시 수급 상황을 크게 개선시킵니다.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2086086632330560&mediaCodeNo=257&OutLnkChk=Y 

 

[단독]한은·美연준, `상설`에 가까운 통화스와프 라인 만든다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이데일리 최정희 기자] 한미 정상회담을 기점으로 우리나라와 미국 간에 `상설`에 준하는 통화스와프 개

www.edaily.co.kr

이데일리의 위 기사에 따르면 상설 통화스와프 보다는 한단계 아래지만 그에 걸맞는 상설에 가까운 통화스와프를 체결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입니다.

기사에 따르면, "한미간에 필요할 때면 언제든 미국으로부터 달러를 조달할 수 있는 수단을 마련하는 방안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또한 통화 스와프라는 직접적인 용어 보다는 '통화 협력을 강화한다' 정도의 뉘앙스가 나올 것으로 예상되며, 추후 한국은행과 미 연준이 구체적 협의를 이어갈 예정일 거라 하네요.

현 코스피가 바닥을 다지고 있고, 미국 나스닥은 끝도 없이 하락하는 추세인데, 모쪼록 잘 한미 정상간 잘 협의가 되어서 통화 스와프 체결을 하고 환율이 안정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렇다면 국내 주식 상승은 물론, 미국 주식을 추매하기에도 좋은 타이밍이 나올 수 있겠습니다.

댓글